News
많이 검색된 키워드
#
연구원
#
전통장
#
오픈
검색조건
제목+내용
제목
내용
회원아이디
이름
and
or
로그인
회원가입
새글
최근 30일 이내 등록된 새글 이에요.
전체
글
댓글
전통장발효연구원, 2025 전북 치유음식 콘테스트 우수상 수상
전통장발효연구원(대표 김회수)이 지난 24일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개최한 ‘2025 전북 치유음식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건강한 맛, 전북에서 찾다’를 부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치유음식을 발굴하고, 웰니스 관광과 연계해 지역 콘텐츠로 발전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경연에는 요리연구가, 요식업 종사자, 조리·영양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등 도내 다양한 참가자들이 예선을 거쳐 14팀이 본선에 진출하였고, 당뇨, 고혈압,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되는 레시피를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전북의 건강한 식문화를 창의적으로 해석한 요리를 현장에서 직접 조리하고 시식하는 방식으로 실력을 겨뤘다. 이정석 전북자치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발굴된 치유음식 자원을 기반으로 전북만의 차별화된 웰니스 콘텐츠가 더 고도화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피를 맑게해주는오방색 청혈장"을 주제로 작품을 출시한 전통장발효연구원은, "쥐눈이콩으로 만든 생청국장에 양파, 파, 고추, 당근, 천일염, 들기름을 넣어 3대 영양소를 완벽히 갖춘 음식이며, 체험프로그램과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영양학적 가치, 조리 기술, 창의성 등을 중심으로 심사되었고 △우수한 청국장 발효기술 △장건강 △혈액정화작용 △완전한 영양공급 △상품화 가치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회수 대표는 "전북의 식재료를 활용한 건강한 치유음식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창의적인 레시피를 발굴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취지로 열린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의미있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 2025 전북 치유음식 콘테스트"는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문화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였다.
편집장 2025-07-15
News
전통장발효연구원 뉴스를 시작합니다.
전통장발효연구원뉴스는 전통장과 발효분야를 전문분야로 취재하고 보도하는 인터넷신문입니다. 대한민국의 오랜 전통을 보존하고 계승 발전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편집장 2025-07-15
News
전통장발효연구원 뉴스를 시작합니다.
전통장발효연구원 뉴스 천년의 지혜, 미래를 발효시키다 우리의 조상들이 항아리 속에 담아낸 생명의 철학, 그 깊고 오묘한 발효의 세계를 현대에 되살려 전하는 전통장발효연구원 뉴스입니다. 간장 한 방울에 담긴 시간의 무게, 된장 속에서 피어나는 생명의 향연, 고추장이 품은 우리 민족의 정서까지. 단순한 음식을 넘어 문화이자 과학이며, 건강이자 미래인 전통 발효식품의 모든 것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우리의 사명 전통장과 발효 분야의 유일무이한 전문 언론으로서, 사라져가는 전통 발효 기술의 보존과 계승, 현대적 연구 성과의 공유, 그리고 발효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힘씁니다. 고령화 시대의 건강한 삶, 지속가능한 식품 문화, 그리고 우리 고유의 발효 유산이 만나는 접점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전파하는 것이 우리의 소명입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전통의 현대적 해석 - 천년 전통의 발효 기술을 현대 과학의 눈으로 재조명하여 그 가치를 새롭게 발견합니다. 과학적 접근 - 미생물학, 영양학, 식품공학 등 다양한 과학적 관점에서 발효의 메커니즘과 효능을 심도 있게 분석합니다. 문화적 계승 - 단순한 제조법을 넘어 발효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철학을 후세에 온전히 전합니다. 미래 지향적 비전 - 전통 발효식품이 현대인의 건강과 웰빙, 그리고 지구 환경을 위한 해답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합니다. 발행인: 김회수 전통의 깊이와 현대의 혜안으로 발효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갑니다.
김회수 2025-06-29
Info
Guest
로그인
회원가입
News